“우청님 오늘 어디로 출근하시나요?”
우아한청년들은 배달의민족의 물류 서비스를 전담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 미들마일부터 라스트마일로 연결되는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어요. 그렇기에 우청의 구성원들은 잠실에서부터 전국 각지의 물류 현장까지 다양한 공간에 떨어져서 근무하기 때문에 화상으로 서로를 만나는 것에 익숙하답니다. 이러한 우아한청년들만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성원들이 즐겁게 조직문화를 경험하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가상배경을 준비하게 되었어요.
우리만의 가상배경, 어떤 내용을 담을까?
이번 가상배경 제작 이전에 건강한 회의 문화와 구성원의 일터에 위트를 담는 등 조직문화를 중심으로 우청 가상배경을 가볍게 테스트했던 적이 있었어요.
물론 위트있고 의미 있는 배경이었지만 이번에는 가상배경에 대해 좀 더 본질적으로 살펴보고, 우청을 대표할 수 있을 만한 배경을 만들어 구성원에게 더 다가가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싶었어요. 구성원들이 가상배경을 왜 사용할까? 어떤 의미와 메시지를 담아야 구성원이 즐겁게 사용할 수 있을까? 단순히 재밌는 배경을 만드는 것보다는 분명한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전체를 아우르는 맥락을 만들기 위한 과정이었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했어요.
- 개인의 공간을 가리기 위한 용도 혹은 개인의 취향을 드러내기 위한 용도의 가상배경이 아닌 구성원으로서 동질감, 소속감을 느낄 수 있고 조직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주자!
- 또한 우청 구성원뿐만 아니라 비대면 면접을 보는 지원자부터 파트너사들, 그리고 기업과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배경을 만들자.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우리의 업무환경, 사업환경, 그리고 조직문화까지 우리가 가진 것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며 한 장면으로 구성했어요. 배경을 접하는 모두가 ‘아!’하고 이해하고 ‘ㅋㅋ'웃을 수 있도록 진지함과 위트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했답니다.
치열한 고민 끝에 탄생한 우아한청년들 최초 가상배경! 살펴볼까요?
[ 오피스 에디션 ]
잠실 오피스(본사)부터, 중앙물류기지(DC, Distribution Center), 피패킹센터(PPC, Picking&Packing Center)까지 구성원이 근무하는 물류 현장에 우청다운 위트를 한 스푼 담아낸 ‘우리다운’ 가상배경이에요. 실제로 운영 중인 DC의 오토스토어, PPC의 자동화 로봇 등 우청의 비즈니스를 살펴볼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 딜리버리 에디션 ]
오토바이, 도보, 자동차 등으로 배달을 수행하는 배민커넥트 서비스를 담은 가상배경이에요. 직접 라이더가 되어볼 수 있고,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배달 완료의 순간을 한 컷으로 담아 위트있게 표현했답니다. 이외에도 이륜차교육기관인 배민라이더스쿨의 안전교육 현장 등을 배경으로 표현하면서 우리의 라스트마일 물류를 우청답게 담았어요.
[ 홀리데이 에디션 ]
가상배경은 효과적인 아이스브레이킹 수단이 되기도 해요. 가상배경을 설정하며 서로를 축하하거나 명절 인사를 건네는 등 떨어져서 근무하는 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역할도 한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가상배경을 통해 우아한청년들 구성원들의 화상 회의에서는 유대감을 한층 더 끌어올리고, 외부와의 화상 회의에서는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어요.
‘우청다움’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
기업의 이미지를 완성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구성원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2달여 동안 브랜드 디자이너와 영상 디자이너가 머리를 맞대고 구성원과 기업이 한 발짝 가까워지도록 노력하는 것이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해요. 우아한청년들의 가상배경은 단순히 장식적 요소가 아니라, 전국에 흩어져 있어도 우리가 하나의 팀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 끈끈한 연결을 통해 우청다움을 만들어 나가는 도구랍니다.
기업과 구성원이 서로 가까워지도록 우청다움을 고민하고 만들어가는 우아한청년들, 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우아한청년들의 가상배경, 직접 사용해 보고 싶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