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우아한청년들 제공

(테크엠=배수현 기자) 배달의민족(배민) 물류 서비스를 담당하는 우아한청년들이 라이더의 안전한 배달 환경 조성을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날씨에 맞춰 기능성을 갖춘 '배민라이더웨어'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안전운전 능력 향상을 위한 '찾아가는 배민라이더스쿨'도 운영 중이다.

 

급격한 추위...배민패딩·바람막이·조끼로 걱정 '뚝'

31일 우아한청년들은 최근 급격한 기온 저하에 맞춰 가볍고 따뜻한 배민패딩과 모든 계절에 착용할 수 있는 바람막이, 조끼 등 배민라이더웨어 하반기 제품군 3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들은 네이버 배민커넥트 공식 스마트스토어에 공개됐다.

/ 사진=우아한청년들 제공

이번 제품들은 하반기 배민라이더웨어로 큰 일교차와 강한 추위가 이어지는 최근 날씨를 고려해 출시됐다. 개발과정에는 라이더들의 현장 의견과 실제 배달수행 동작을 세심하게 반영한 만큼 라이더 활동에 최적화된 착용감, 다양한 물건을 손쉽게 보관할 수 있는 수납력, 가격부담을 줄인 경제성을 갖췄다.

 

보온성과 활동성을 함께 살린 '배민패딩'은 ▲배달수행 동작 반영해 장시간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는 입체패턴설계 ▲반사 프린팅으로 심야시간·폭우에도 시인성 확보가 가능한 야간시인성 ▲발수·방풍 겉감 및 정전기 방지 안감 사용을 통한 보온성·내구성  ▲전후면·내부 주머니 탑재를 통한 수납 편의성 ▲물세탁 가능한 충전재로 손쉬운 관리 등 다양한 장점을 갖췄다.

 

이 외에도 '배민바람막이'는 ▲초경량 기능성원단 ▲넉넉한 수납공간 ▲활동성 중심 디자인 ▲야간시인성 등이 특징이다. 기본에 충실한 '배민조끼'는 ▲가벼운 착용감 ▲휴대성 ▲야간시인성 등을 갖췄다.

 

우아한청년들이 자체제작한 '배민라이더웨어'는 라이더 전용제품군으로 실제 라이더 인터뷰와 시장조사를 기반으로 전체 배달과정에서 필요한 부분을 섬세하게 반영하고 있다. 올해 우아한청년들은 배민백팩, 배민티셔츠, 배민우의, 배민조끼 라이트핏, 배민조끼 에어테크, 배민패딩, 배민바람막이, 배민조끼 베이직 등 총 8종의 배민라이더웨어를 출시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갑작스럽게 추워진 날씨와 현장 라이더들의 수요를 고려해 원래 일정보다 하반기 배민라이더웨어 제품군 출시를 앞당기게 됐다"며 "배달의민족 라이더들이 더 안전한 환경에서 배달할 수 있도록 기능성, 실용성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배민라이더웨어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찾아가는 라이더 안전교육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 안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국내 유일 이륜차 교육시설인 배민라이더스쿨은 라이더의 안전운전과 건강한 배달서비스 발전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우아한청년들이 꾸준히 운영해 오고 있다. 전문화된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수료생의 안전운전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교육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배민라이더스쿨은 안전교육뿐 아니라 보험, 세법, 심폐소생술 등 실용적인 교육도 제공해 라이더들로부터 호평받고 있다.


/ 사진=우아한청년들 제공


이 일환으로 우아한청년들은 전주, 대전 부산, 대구 등 지역에서 활동 중인 라이더들을 직접 찾아가 배민라이더스쿨의 전문강의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배민라이더스쿨'을 진행 중이다. 올해로 4년째 진행되는 '찾아가는 배민라이더스쿨'은 경기도 남양주시의 배민라이더스쿨에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지역 거주 라이더들을 찾아가 배민라이더스쿨의 교육인프라를 그대로 해당 지역에 옮겨 교육하는 출장 프로그램이다.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부산경찰청, 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TS)과 함께해 전문성을 강화하기도 했다. 2025년 찾아가는 배민라이더스쿨에서는 20년 이상의 이륜차 안전교육 경력을 갖춘 배라스 전문강사진이 ▲이륜차 안전배달 노하우 ▲이륜차 실습교육 ▲사고사례 분석 ▲보험료 절약 및 과실비율 산정▲이륜차 튜닝 법규 등 현장 라이더들의 실제 궁금증과 어려움을 해소하는 주제로 구성했다. 특히 이번에 참가한 청각장애 라이더를 고려해 음성을 문자로 변환하는 기술을 적용하며 라이더 맞춤 교육환경을 구성하기도 했다.

 

높은 만족도와 우수한 교육효과로 배민라이더스쿨을 방문하는 라이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실제 누적 교육수료자는 개소 이후 2025년 10월 기준 총 2만2000명을 넘었다. 우아한청년들은 올해 하반기 270억원 규모로 투자한 하남 배민라이더스쿨을 오픈해 연 1만명 규모로 라이더들에게 이륜차 안전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배수현 기자 hyeon2378@techm.kr